다시 성경으로, 레이첼 헬드 에반스 -9
p344-p345
백인 기독 교인 들은 성경 에 " 각 사람 은 위에 있는 권세 들 에게 복종 하라 " ( 로마서 13 : 1 , 개역 개정 ) 고 분명 하게 쓰여 있으니 시민 불복종 행 위 는 ' 비 성경적 ' 이라고 목소리 를 높였다 .
너무나 많은 이들이 성경 , 특히 바울 서신 의 명료성 을 들 먹 이며 가혹한 일 을 저질렀다 . 그냥 지나치 기에 는 너무나 많은 잔학 행위 를 말이다 . 기독교 역사상 가장 유명한 선교사 였던 바울 은 진보적 인 그리스도인 들 에게 ' 육체 의 가시 ' 와 같은 존 재다 ( 보다 시피 , 나 처럼 이런 식 으로 성경 구절 을 써 먹으면 안 된다 ) . 이 들은 사회 문제 에 대해서 자신들 과 반대 견해 를 지닌 사람들 이 툭하면 여성 , 성 , 노예 제도 , 사형제 그리고 권세 에 복종 하는 것 에 대해 바울 이 했던 말 을 인용 하는 데 에 돌아 버릴 지경 이다 . 반대로 이들 보다 좀 더 보수적 인 기독교인 들은 바울 을 후 하게 대접 한다 . 그들은 구원 과 칭의 , 택하심 , 속죄 에 관한 바울 의 똑 부러 지는 신학 을 거의 우상 처럼 떠받 든다 . 언젠가 나는 바울 이 저술 한 성경 외에는 절대로 , 심지어 복음서 조차 설교 해 본 적 이 없다고 우쭐 대는 목사 를 만난 적이 있다 . 가톨릭 에서 마리 아 를 숭배 한다고 트집 을 잡는 그를 보면서 나는 실소 를 금치 못했다 .
결국 진보 기독교인 과 보수 기독교인 이 겪는 이 같은 불행 은 바울 이 처했던 역사적 상황 과 그 속 에서 그 에게 맡겨진 사 명 을 고려 하지 않는 데서 비롯된다 . 톱 라이트 는 이렇게 말한 다 . " 신약 성경 은 반드시 이야기 로 읽혀야 한다 . 복음 과 그것을 둘러싼 수많은 이야기 를 앞뒤 다 자르고 ' 중요한 개념 ' 만 나 열 한 선언문 을 읽듯 읽어서 는 안 된다 . " " 서신서 를 더 큰 서사 와 떼어 놓고 읽다 보면 , 우리 는 바울 을 1 세기 경 경건한 유대인 으 로 살다가 예수 그리스도 를 만나 인생 이 바뀐 실제 인물 로 생 각 하기 보다 우리 의 관점 이 맞다고 확인해 주거나 틀리다고 말 하는 형체 없는 목소리 쯤 으로 인식 하기 쉽다 .
알고 보면 , 바울 서신 의 저자 는 2 천 년 뒤 의 여성 과 소수자 혐핵 행실 을 단속 하려 했던 뿔난 여성 혐오 주의자 가 아니었다 . 상아탑 에 앉아 전 세계 에 구원론 을 전파 하려는 , 자신 이 신인 양구 는 철학자 는 더더욱 아니었다 . 사도 바울 은 명민 하고 세 상 이치 에 밝 으며 열린 마음 을 소유 한 유대인 이었다 . 예수 그 리스도 의 복음 을 이방인 에게 전하고 그들을 이스라엘 의 이야 기 속에 편입 시키는 것을 인생 의 유일한 사명 으로 삼으 면서 그 는 완전히 다른 인생 을 살았다 . 바울 은 이러한 사명 을 성취 하 기 위해 종교 와 윤리 , 문화 라는 이름 의 온갖 장벽 을 과감히 허 물어 뜨리려 했던 사람 이다 .
( 여기서 주목할 만한 사실 이 하나 있다 . 고대 사회 에서는 과거 의 유 명한 스승 의 이름 을 빌려 편지 를 저술 하는 일 이 종종 있었다 . 학자 들은 사용 된 언어 와 여러 가지 역사적 정황 을 근거 로 에베소서 와 디모데 전후 서 , 디도서 가 바울 이 아닌 그의 제자 들 에 의해 쓰인 것이라고 추정 한다 . 로마서 와 고린도 전후 서 , 갈라디아서 , 빌립보서 , 데살로니가 전서 , 빌레몬 서가 바울 이 쓴 서신 이라는 데는 이견 이 없지만 , 골로새서 와 데살로니가 후서 의 저자 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 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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