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성경으로, 레이첼 헬드 에반스 -8
p336
어떤 면에서 서신서는 지혜 문학을 쏙 빼 닮았다. 지혜는 단순히 무엇이 참인지를 아는 것이 아니라 언제 그것이 참이 되는지를 아는 것이다. 서신서의 지혜를 이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 보편적인 진리와 엉켜 있는 문화적 요소를 풀어내는 일이 현대 해석학의 임무일진대, 이는 결코 쉽지 않은 과제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이 이해했던 '정상'(natural)과 '비정상'(unnatural)의 의미를 둘러싼 오해를 살펴보자. 최근 토론을 통해서는 알 수 없겠지만, 성경에는 동성 간의 행위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을 뿐더러 동성 커플 관계에 대해서는 전혀 말하지 않는다. 고대 세계에서 동성 관계가 얼마나 퍼져 있었는지는 역사적 토론의 한 주제이지만 말이다. 성경에서 동성 간의 행위를 간접적으로 언급한 아주 드문 대목이 로마서 1장에 나타난다. 거기서 사도 바울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두 구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방인들이 "부끄러운 정욕에 빠져" "여자들은 정상적인 성관계를 비정상적인 관계로 바꾸고 남자들도" 다른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했다"고 암시한다(로마서 1:26-27).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여기서 중요한 것은, 1세기에는 동성 관계를 성적 지향의 표현으로 보기 보다 지나친 성적 욕망의 결과로 보았다는 사실이다.
사람들 이 동성 간의 성행위 에 끌린 것은 만족 시킬 수 없 는 과도한 정욕 을 채우기 위함 이었다 . 그리스 로마 세계 에서 가장 흔 했던 동성 간의 성행위 는 주인 과 노예 관계 에서 벌어 지는 남색 이었고 , 이런 행습 에 빠진 남자들 대다수 가 아내 와 도 성관계 를 갖고 있었다 . ( 달리 말하면 , 그들은 오늘날 우리 가 생각 하 는 게이 가 아니었다 . ) 바울 이 살던 세계 에서는 남자 가 성행위 에서 능동적 인 역할 을 할 경우 그의 행동 은 ' 정상적인 것으로 여겨 졌지만 , 그가 소극적인 역할 을 할 경우 당대 문화 에서 남자 보 다 열등 하다고 여겨지 는 여자 의 역할 을 맡았 기에 그의 행동 은 ' 비정상적인 ' 것으로 간주 되었다 . 여자 의 경우 도 마찬가지 였 다 . 성관계 에서 여성 의 수동성 은 ' 정상적인 ' 것으로 여겨졌 지 만 , 남성 을 주도 하는 것은 ' 비정상적인 ' 것으로 간주 되었다 . 이 러한 생각 은 수치심 을 중시 하는 지중해 연안 의 문화 에 깊숙이 뿌리 내려 있었고 , 이는 가부장적 전제 에 크게 영향 을 받은 것 이다 . 그런데 이런 표현 이 동성 간의 관계 에만 적용 된다고 생각 해서는 안 된다 . 바울 은 고린도 교회 에 보낸 편지 에서 똑같은 표현 을 사용 하여 여자 는 머리 를 가려야 하고 남자 는 긴 머리 를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 한다 . " 여러분 은 스스로 판단 하여 보십 시오 . 여자 가 머리 에 아무것도 쓰지 않은 채로 하나님 께 기도 하는 것이 마땅한 일 이 겠습니까 ? 자연 그 자체 가 여러분 에게 가르쳐 주지 않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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